안녕하세요!!

 

오늘은 지난 시간에 포스팅하였던 

 

[정보 스토리/C언어 프로그래밍] - [C언어 겉핥기] C언어란 무엇인가?!

[정보 스토리/C언어 프로그래밍] - [C언어 겉핥기] Visual studio 2019 설치 및 사용방법!!

 

두가지 내용을 응용하여 Visual studio를 이용한 프로그램 작성 실습에 대해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C언어를 이용한 프로그램 작성방법의 과정과 Visual studio의 설치 및 사용방법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위쪽의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우선 Visual studio를 실행시켜 이전 포스팅 내용과 같이 소스코드에 새문서를 추가한 이후

 

다음과 같은 예제 코드를 입력해 봅니다.

 

예제 코드

 

각 코드 내용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이후 포스팅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활성화된 Visual studio 코딩창에 예제 코드를 입력해 넣은 상태 입니다. 

 

여기까지가 1단계프로그램 사용자가 소스코드를 입력한 상태가 되겠습니다. 

 

.c 확장자를 가진 소스파일에 프로그래밍 언어(C언어)를 작성해 넣어 컴파일 이전의 소스파일을 작성한 것입니다. 

 

이후 컴파일러를 통해 소스파일을 기계어 파일인 오브젝트 파일로 변환시키는 과정을 진행해 보도록할텐데 

 

그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위 그림과 같이 툴창에서 빌드 탭을 찾아 컴파일 메뉴를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아래쪽 프로세스창에서 빌드 현황을 알 수 있으며, 결과창에서 컴파일이 성공하였다는 메세지가 뜨는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후 저장경로를 따라 들어가보면 Object파일이 생성되어 있는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가 프로그램언어인 소스파일기계어인 오브젝트 파일로 컴파일한 결과를 얻는 과정이 되겠습니다. 

 

다음으로 3단계인 실행파일을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툴창에서 빌드 탭을 선택한 뒤 이번에는 솔루션 빌드라는 메뉴를 눌러줍니다. 

 

동일하게 빌드가 완료되었다는 알람 메세지가 뜨게되고, 

 

저장경로의 debug 폴더를 들어가보면 프로젝트명의 실행프로그램(.exe)이 생성되어 있는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4번째 단계인 작성한 프로그램의 실행 단계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실행단계는 다음과 같이 툴창의 디버그 탭에서 '디버그하지 않고 시작'을 눌러주시면 되는데요,

 

다음과 같이 실행창이 뜨면서 앞서 작성한 코드가 실행되는 모습을 보실수 있습니다.

 

이후에 포스팅 하겠지만, 출력함수인 printf에 작성한 문자열이 그대로 출력된 결과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프로그램의 작성방법 과정들을 알아보았구요,

 

본격적인 C언어의 구조, 기타 함수들에 대한 내용은 다음시간에 이어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시간에 찾아뵐게요!! 

+ Recent posts